지금 이 내용이 등록된 사이트는  2023년 10월 23일 goodpharm.co.uk 사이트입니다.

어제 주신것과 한글 사이트 검수자료 주실 때 같이 주셨던 내용을, 목적, 원인, 특징 등으로 구분하여 종합해보면,

  1. 기능적인 부분의 오작동, 에러
  2. 운영 과정에서 필요성이 확인된 기능의 추가, 텍스트(정보) 추가, 수정
  3. 구매 방법, 과정 설명 등 사이트 구매율 향상을 위한 작업
위 처럼 나눌 수 있겠습니다.
질문, 요청 주신 내용의 답변에 반복되는 부분이 있기에  위와같이 분류하여 답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기능적인 부분의 오작동, 에러

티켓 관련하여 로그인 문제, 회원, 비회원, 회원가입, 티켓 생성, 링크 오류, 이미지 사라짐 등등의 이슈입니다.
발생 원인을 알면 해결도 간단할겁니다. 원인은 정확히 2가지입니다.

원인 1 - 관리자 계정 관리

지금 이사이트(2023년 10월 23일짜)를 살려 놓고 관리자계정을 비교해보니…

현재의 영어사이트를 기준으로,

marketingassociate06 (삭제)
shanny.gta (삭제)
godofadmin – contact.daeho@gmail.com (저의 계정 삭제됨)

10월 23일 이전에 관리자>> 고객으로 변경됨(현재 사이트 관리자로 바꾸어놓은 상태임)

@elizabravo(중요)
NobleJansen(중요)

위와 같으며, 티켓 플러그인에 등록된 관리자의 불일치 사항도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 권한 변경, 삭제가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진행된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작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뜬금없는 이미지 사라짐

10월 23일 사이트

현재 영어 사이트

원인 2 - 세팅 및 관리자 부재

로그인했는데도 티켓생성이 안됨. 비회원 티켓 생성 안됨.  로그인 조차 안됨과 같은 티켓 관련한 사항들은 안되게 세팅한것이 제대로 작동한것으로 “문제”라 할 수 없습니다.(#이사이트를 살리기 전까지 관리자 아이디 문제가 어떤 아이디인지 짐직만 가능하기에 테스트 과정중 티켓 생성 로그인창이 안보이는등의 문제는 진짜 문제였음)

세팅이 어떻게 되어있었는지를 보면,

 

게스트(비로그인), 로그인 상태 티켓 생성 잘되는 현재의 세팅 상태
<<수정(현재) - 기존 세팅>>

실제 차이점

로그인 화면에 레드박스 링크가 생김

이전까지 그린 박스가 비로그인 상태 티켓 추가라고 생각했음

티켓 플러그인에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사이트 유저 권한이 아님, 티켓내의 별도 권한) 에이전트로 등록되어있는데, 위의 세팅에서 “관리자”가 티켓 생성 허용에 빠져있으면…
관리자는 티켓 생성 못함.

위의 이미지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명확히 보여줍니다.

 

보통 티켓 발행의 기본 사항은 회원(로그인)을 대상으로 한다고 이야기 드렸습니다.그런데 이것도 k보드처럼 비회원 문의가 됩니다. 비회원 티켓생성이 되는 이유도 k보드랑 비슷합니다. 회원(고객) 정보를 자체적으로 관리합니다. 그래서 우커머스와 연동안되고 따로 노는 특성도 k보드랑 같습니다.

플러그인 제작사 사이트의 메뉴얼 보고 몇 가지 알고 계시면 좋을 내용 발견.

  • 한글 사이트처럼 티켓에서 주문 내역 보려면 유료 버젼(매년 약 70달러) 필요함.
  • 유료 버젼 사용하더라도 한글 사이트 티켓 수준의 데이터 연동은 안됨. 그냥 티켓에서 주문만 보여주는 정도.
  • 티겟 생성과, 고객서비스포탈 페이지 두 종류가있는데 포탈이 굿팜에 적합하고, 현재 보여지는 페이지는 고객서비스포탈임
  • 로그인창 아래의 “~~one time password”는 OTP 번호로 로그인하는 기능임.

아..맞다. 마지막 보내주신것 이전에 ‘로그인 안된다’ 이때  유저네임 넣고로그인하셨던것인지요?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유저네임”이 아닌 “이메일”로 로그인해보세요. 유저네임이 꼭 이메일 앞자리로 생성되어야한다는 법 없습니다. 그리고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이름은. 유저네임이 아니라 표시이름입니다.

2. 필요성이 확인된 기능 확장, 업그레이드, 정보(콘텐츠) 추가

내용에 있는 대부분의 요청, 질문은 새로운 기능 추가나 확장 작업은 저의 업무 범위에 해당되지 않기에, 답변만 드립니다.

1.Contact us >> 비회원, 회원 모두다 티켓 발행 안된다. "Customer service” 라고 표기가 되는데 "Contact us”으로 바꿔야 한다.

contac us로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현상태에서라면 닥터 상담도 티켓 이용이라 "서비스"가 적절해보이기도합니다 "닥터 상담"은 구매방법 변경과 연관된 사항이기에 이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에서는 비회원은 로그인안한 상태의 접속자 전체로 따로 분류가 없지만, 플러그인에서 비회원=게스트로 분류됩니다.

2.통화는 지역에 따라 자동으로 적용 되거나 주문시 필수 아이템으로 설정하게끔 해야한다.

지역에 따라 자동으로 적용되게하는것 가능 / 주문시 필수 아이템을 설정하게끔(어떤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이유, 상황에서 등 추가 정보 필요)

4. 이벤트 이메일 수신동의요청이 있으면 좋다. (팝업형식으로 중간에 나타난다.)

정식으로 만들려면 회원이 마이페이지에서 수신동의 상태 확인. 변경 가능해야하며, 영국 포함이라 GDPR등도 고려해야합니다.
이것저것 복잡하게 말고 간단하게는, 메일침프같은 플러그인 사용해서...많이 보셨던것일텐데요..
goodpharm.kro.kr 접속 후 60% 스크롤 내리면, 팝업과 하단에 구독 부분 넣어놨으니 한번 봐보세요. 지금 이사이트에는 테스트겸 접속하면 GDPR 동의 제대로 된거 뜨도록 해놨습니다.

7.따라 다니는 채팅창 만들어야 한다. (지금 만든 채팅창이 이런기능이 있는지 확인 필요)

네, 가능합니다.

8.송금을 받을수 있는 국가는 총 4국가로, 필리핀 추가되었는데 배송되는 나라를 US,UK,Australia、Philippines 으로만 하고싶다. 가능한지?

필리핀이 추가되었다는것이 사이트에서는 변화된것이 안보이고 몇 가지 확인해보니 세팅에서가 아니고, 운영 정책상 추가된것같습니다. 판매 국가, 배송가능 국가 지정 가능합니다. 현재는 거의 모든 국가에 판매, 모든 대륙에 배송되는것으로 세팅되어있습니다. 세팅 변경은 : 우커머스 메뉴에서 세팅 -> 일반, shippinhg 항목에서 세팅가능합니다.(이외에 다른 항목, 통화변경, 배송, 계좌안내 플러그인의 세팅에서도 관련된 사항있을것입니다)

10.인스타그램 주소 변경해야한다.

네, 변경했습니다.

11.티켓발행하는곳에 업무시간, 답변시간 수순등을 안내해주는것이 좋다. (티켓발행할수 있는곳이 보이면 저희가 꾸밀수 있도록 해볼게요)

page >> contact us >> Edit with Elementor 누르시면, 한글 사이트 영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원하시는 사항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1,3,5,6,11 은 저희측에서 꾸밀수 있게 설명서 또는 비디오를 줄수 있는지? 추후에 내용이 바뀔때 우리가 자체적으로 할수 있게하는것이 좋을거 같다.

장바구니, 마이어카운트,체크아웃,주문확정 이런 우커머스 페이지외에 모든 페이지는 "엘리먼터 페이지 빌더"로 제작되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관련한 정보, 튜토리얼 완전 기초부터 고급까지 굉장히 많은 콘텐츠들 있습니다. 유튜브에도 많고요. "페이지의 내용 수정 추가하는데 간격 좀 늘리고싶고, 이미지 추가해서 스크롤 할 때 샥샥~등장하고 마우스 올리면 이미지가 불투명해지면서 안보이던 텍스트가 나타나도록 꾸미고 마지막에는 공유 버튼을 넣고싶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이렇게 보이게 하고싶다" 위와 같이 별로 특별한것도 아닌 흔히 볼 수 있는 정도로 만들고 꾸미는데...
예전처럼 html, php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공부 시작했다면 ,
내 직업이 코딩 가능한 디자이너, 디자인 가능한 프로그래머 될 것 아니라면 어렵고 생소한것이라 100% 그만둘겁니다.
반면에 엘리먼터 사용가능한 환경, 세팅까지 되어있다면 html, css, php, js 전혀 몰라도 만들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특징, SEO 위해 이미지 넣고 저장하는 방식 등 오히려 부수적인 부분이 헷갈리거나 어떻게 할지 난감하고 어려울 부분들있지만, 페이지 내용 추가 , 수정, 꾸미기 등 실제 작업을 위해 사용법 익히는것은 검색해서 찾아볼 필요없이 기본 도움말만으로도 충분하며 canva.com같은 툴 사용하는 난이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구매 방법, 과정 설명 등 사이트 구매율 향상을 위한 작업 (3,5,6,9번 항목)

6.유튜브 채널 메뉴. (메인메뉴)

한글 사이트 처럼 메인 메뉴에서 유튜브로 넘어가게 링크걸면 되나요?

유튜브 채널이 사이트 홍보, 다양한 고객층, 고객 유입 경로의 확장 등 채널 운영의 목표 목적은 SNS를 통하면서 영상을 보면 신뢰성? 이런부분에 긍정적인, 약감의 호감이라도 가진 상태의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메인 메뉴에 유튜브로 가는 링크를 넣는다는것은...
"잠깐만요, 처음 오셨나보네요? 그러면 일단 유튜브가서 굿닥터 영상좀 보고 호감도 상승된 상태로 다시 사이트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있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외부 링크로 나가면 유튜브에 연관있는 채널이라 안 좋을것은 없어보이지만, 방문자의 활동 추적 그리고 그것이 seo 순위에 반영되는것을 생각하면,...아직은 손해다 아니다 판단할 수 었ㅁ겠습니다. 목적대로 굿닥터 갔다가 다시 사이트오면 손해가 아니라 채널도 홍보되고 사이트도 재방문자 생기니까...최고죠. 그래서 굿닥터 가서 영상 몇 개 끝까지 봤습니다. (문장, 경어체 이상해도 이해해주세요.)

시각적으로 기억에 남는것은  “굿 닥터 무료 상담” 이였습니다. 

9.구매방법 2가지로 비회원, 회원 구분없이 구매가능하게 하고싶은데 가능한지?
  • 약 이름을 아는 경우 검색해서 구매.
  • 약 이름을 모르는 경우 의사와 1:1 메일상담후(구글폼 작성) 구매.

이것이 확정되야 3번 약사 정보, 5번 구매과정 안내페이지 작업이 가능하겠습니다.

일단 하나씩 분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원, 비회원 구분없이 구매가능.

회원 구매는 말할것없고요, 비회원 구매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1. 비회원 상태에서 체크아웃 페이지에서 넣는 정보+ 마지막 부분에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회원가입과 주문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 (현재)
  2. 말 그대로 회원가입 없이 주문이 가능하도록한다(당연히 마이 어카운트 등 이용 못합니다. 주문 추적은 추적페이지에서 주문 아이디등으로 수동 조회 가능)

비회원 구매 가능 옵션 사용시 어떤 점이 다른지 충분히 알아보시고 결정해주세요.

2. 약 이름을 아는 경우 검색해서 구매

– 어느 상황에서든 가능

 

3.약이름을 모르는 경우 의사와 1:1 상담(구글폼) 후 구매.—–문제 많음

 

1. 페이지 디자인 – 카테고리 클릭, shop 페이지 눌렀을때, 화면을 채워줄 내용은…
– 약 이름 알면, 검색해봐

– 우리 약사 의사 소개하고 “당신은 약사? 의사?(하나만 정해주세요) 에게 1:1 무료 상담을 진행후 제품 구매가능합니다.

– 의사 상담 무료 예요~~
!상담 개요와 상담 후 답변은 어디로, 대략 언제까지, 답변 받은 다음에는 어떤 변화가 생겨서 구매가능한지등 정보 보여줘야함

  • 의사, 약사 메뉴에 넣을필요업음

상담 시작—-> 구글 폼으로 넘김.

위와 같은 내용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모든 카테고리와 샵페이지는 제목만 다를뿐 내용은 동일합니다.

 

2. 확실히 문제될 사항들

유저가 - 안내를 본 후, 구글폼 작성및전송 aaa@gmail.com 으로 전송했습니다. -----> 답변을 이사람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회원 가입 안한 상태(비로그인)

구글 폼 상담한 사람이 사이트의 누구인지 알 수가 없음.

회원 로그인 상태

구글폼 작성자 정보와 회원 정보가 일치해야만 하며, 구글 폼은 사이트와 독립적이기에 답변을 보내고, 사이트의 회원정보 검색해서....동일유저가 존재함을 확인했음 그리고 이사람이 상담 받았다는 기록을 유저정보에 기록해야함.(구글폼이라 자동 안됨, 상담ok 필드생성해서 기록함 여기까지는 가능

상담 받은 확인 기록이 유저정보에 들어있는 고객

로그인 안 한상태로 사이트 이용시 그냥 비로그인 상태의 유저임

! 이것을 통해 비로그인 상태에서는 검색으로 밖에 구매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음.

상담 받은 확인 기록이 유저정보에 들어있는 고객2

상담 받은 기록이 있는 회원이 로그인을 했을 떄, 상품이 보여야한다.

필요한것들

  • 검색 결과 노출되는 제품과 별개의 가시성 조건을 가진 상품 필요
  • 앞에서 만든 카테고리와 shop 페이지는 사용할 수 없음
  • 일반 쇼핑몰 구성+ 가시성 조건(상담받은 회원)이 결합된 도든 카테고리별 상품 페이지와 shop 페이지 필요함.

사전에 결정해야 할 사항

  • 상담 끝난 회원에게 상품 다 보여줄것인지 아니면, 상담 받은 카테고리만 보여줄것인지.
  • 상담 카테고리만 보여줄것이라면, 구글폼 주관식으로 기억하는데…어떻게 매칭 시킬것인지.
  • 유저가 1개 카테고리가 아니라 두루두루인 경우 어떻게 처리할것인지

추가 필요 사항

  • 상담 결과에 첨부하든, 사이트에 페이지를 만드러 상담 받은 고객만 보이게하든 “상담 후 구매방법-로그인해야만 한다는…” 이야기. 
  • 구글 폼 입력전, 또는 마지막에…”구글 폼 전송에 사용된 이메일로,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꼭 되어있어야합니다” 이것을 강조해야함.
  • 구글 폼 누르기 전에 회원가입이 필요하다고 알려야함. 그리고 구글 폼 이메일 입력란 제목을 “굿팜 가입시 사용한 이메일”이라고 적어놓는다. 
  • 사전에 위와같이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것을 알리지 않으면,
    1) 구글 폼에서 뒤로가기 눌러야 함
    2)고객이 설명 못봐서, 또는 귀찮아서 뒤로가서 회원가입 먼저 안하고 구글폼으로 상담 내용 보냈다면……이게 최악중에 한가지. 
  • 같은 이메일로 회원가입 없으면 관리자 하루 종일 회원 문의 받고, 사람 찾게될것임.

! 여기서 또 알 수 있는 것은, 비회원 구매 가능 고민할 필요도없다. 안된다.

 

검색과, 상담 두 가지 구매 방식을 사용하려면….

  • 리얼 비회원 구매 안됨
  • 체크아웃 단계 까지 비회원 OK, 그러나 상담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로그인 안 하면 검색 통한 제품 구매만 가능.
  • 상담 완료 or No 구분은 별도의 유저용 필드가 아닌, 신규로 회원 권한을 만들어, 관리하는것이 유저관리, 조건부 가시성, 호환성, 확장성면에서 최선
  • 현재 별도의 회원관리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있으나, 필요할 수도있음
  • 모든 활동 수동 처리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구글 폼 사용 가능
  •  사이트 자체적인 설문 폼이든 단계별 질문, 답변 형식이든 어떤형태로든 사이트내에서 로그인한 상태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함.

 

단점(개인 뇌피셜 포함 사견입니다)

고객이 1:1 상담폼 작성 목적이 제품 구매를 위함이였다해도, 답변 내용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끼친다
상담 답변 내용을 본 고객이 ‘도움 되는 내용, 무료 상담임에도 나름 신경썻네. 기다린 시간이 안 아깝네’ 이 정도 느낌을 받아야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을것이다.
반면에 ‘이게 상담 답변인가?’와 같은 반응은……X

상담 서비스(답변)의 품질 수준,
“답변을 본 고객들은  60%정도는 긍정적, 30%는 보통, 실망은 10%이하의 비율 예상한다.” 

이렇게 자신할 수 없다면, 상담 통한 구매방법은 시도해볼 필요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유는…사이트는 이미 고객에게 양해를 구했고 고객은 불편,손해 감수하고 받아들여줬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사이트 방문한시점에 내일이 공휴일이면 2박3일,

1:1 상담폼 작성하는 시점이 금요일 오후 늦게나 6시 넘었다면, 월요일까지 최소 3박4일을 기다려야 됩니다.

상품 배송도 아니고, 특별 할인도 아니고 상담 결과+상품 볼 수있는 자격을 불편과 손해를 감수하면서 기다리게됩니다.

이것을 알리지 않으면 고객은 짜증날것이며, 알리면 일단 다른데 알아볼 확률이 높다.

고객이 흔쾌히 기다리겠다는 생각 가지도록 어떤 베네핏을 줄 수 있는가? 생각해봐야할것이며,

빠른 답변(당일처리) 처리 예정일지라도 다음 사항떄문에 실현되기 어려울것이다.

  • 준비된 답변이 있더라도 명색이 상담인데  바로 알려줄 수없다.
  • 구글 폼에 주관식이므로 사전에 답변 준비해놓기도 한계가 있다.
  • 사전 준비된 답변도 ***님, ****증상에는 ***이 좋습니다. ***정도는 손이가야 할것이라 아무리 줄이고 줄여도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퀴즈방식의 상담-구매”  VS “구글폼 작성을 통한 상담과 구매”

퀴즈보다 어떤 부분에서 매출 향상에 도움될 것인지, 고객입장에서 구매과정이 편해지는지…

저의 생각 기준에서는 어떤 장점도 보이지가 않습니다.

일어 사이트 backup data

내용 마무리중입니다.

NEW 취약성 확인에 따른 보안 강화 지침 및 요청

관리자 아이디의 경우 필히 삭제

이메일 주소 데이터 유출 체크 가능한 서비를 통해 영어 사이트의 관리자 아이디중

dance3315@gmail.com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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